2007년 6월 26일 화요일

검증할 것들

(예전에 썼던건데...참 고민이 많았군)

검증할 것들

월말 오픈 베타를 위한 최종 안정성 검증.초반에 해야할 작업을 나중에 하자니 힘들다.그래도 개발이 제 궤도에 올라가기 시작했다고 판단한다.제발 다음에는 사고치지 않기를...기도한다.사운드엔진,TCP/UDP 네트워킹,프로토콜,그래픽엔진,게임로직,게임AI,서버 안정성,GUI, 인스톨러,GMTool,... 모든분야를 제대로 돌려놓고 싶다.서버는 프로세스 분리하고, 한 서버당 최소 1천명은 받아야 한다. 오류 발생시 오류가 보고 되어야 하며, 즉시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꼬임이 없어야 하며 충분히 빨라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핸들을 많이 잡지 않도록 미들웨어가 처리하여야 한다. 서버의 로직은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이전에 많은 버그를 잡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스트레스 테스터를 통해서 90%이상의 버그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게임을 서비스하면서도 개발이 계속 되어야 한다. 특수효과가 제대로 표시되어야 한다. 밸런싱을 위해서 값들이 외부로 빠져있을 수 있어야 한다. 로깅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옵져버를 지원하여야 한다. 소스가 보기 쉽고 관리하기 쉬워야 한다. NAT의 여러방식에서도 잘 통하여야 한다. 리소스들은 중앙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 소스는 기존의 엔진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엔진을 바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저사양그래픽카드도 잘 지원하고, 로드속도 빠르고, 끊어짐 없고, 크래쉬가 일어나지 않아야 하며,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쾌적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메모리는 적게 차지하여야 하며, 단편화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음악은 여러번 플레이 되지 않아야 하며, 반복 플레이 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구분되어 잘 플레이 되어야 하고, 미리 로드된 것처럼 끊어짐이 없어야 한다. 너무 용량을 차지하고 있어서 중계멘트가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사운드 및 음악의 볼륨 조절이 되어야 한다. 메시지가 중복으로 표시되지 않아야 한다. 오래된 채팅 메시지는 사라져야 한다. 키보드 입력과 마우스 입력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그래픽 소스와 출력이 정확히 일치하여야 하며, 모든 그래픽 카드에서 동일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성능이 다른 컴퓨터에서도 비슷한 성능으로 플레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픽 리소스 추가에도 끄떡없이 잘 돌아가야 한다. 모든 OS에서 잘 돌아가야 한다. 클라이언트에서 돌아가는 로직이 해킹에 안전해야 한다. ALT-TAB이 잘 작동하여야 하며, 메모리 누수가 없어야 한다. 네트워킹은 끊어짐이 없어야 한다. 네트워크 끊어짐시에도 잘 대응하여야 하며, 오류 발생시 적절한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인스톨은 DirectX등 필요한 것을 미리 준비하도록 해야하고, 퀘적해야 하며, 리소스의 수는 적고, 용량은 작아야 한다. HDD부족시 경고를 해줘야 한다. 리소스는 적절히 나눠져 있고, 외부에서 해킹할 수 없도록 감춰져 있어야 한다. 업데이트를 빨리 할 수 있어야 하며, 업데이트후 올릴때까지의 테스트 도구가 있어서, 테스트 비용이 높지 않아야 한다. 크래쉬 발생시 덤프가 이메일로 전달되어야 한다. 버그들은 관리되어야 하며, 신속히 수정되어야 한다. 건의및 아이디어도 즉시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하며, 마케팅을 위한 지원도 즉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웹과의 연동이 매끄러워야 한다. 게임내의 애니메이션은 매끄러워야 하며, 특수효과도 잘 나타나야 한다. 게임로직은 확장성이 있어야 하며, 플레이가 멈춤없이 잘 되어야 한다. AI는 우왕좌왕하지 않아야 하며, GUI는 말끔하여야 한다. 기존의 팀원들이 사기를 진작하고, 팀워크를 이끌어내고, 자신의 위치에서의 자시감을 찾고 프로젝트를 성공시켜야 하고, 기획을 도와줘야 한다. 소스는 보안을 유지하며 버젼별로 트랙별로 잘 관리되어야 한다. 각자의 업무가 잘 합쳐져야 한다. 소스코드는 아름다운 코딩스타일로 통일되어야 한다. 개념적으로 잘 클래스가 나눠져야한다. 이름이 잘 지어져 있어야 한다. 업무는 적시에 보고 되어야 하며, 의사결정은 현실적이며, 팀원과 경영진에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건강을 지키며 활기차게 예의를 지키며 일해야 한다. 일정예측이 정확하여야 한다. 일정에 맞춰 일해야 하며, 일정을 앞당길 수 있어야 한다. 그래픽 디자이너와의 협업과 기획자와의 협업이 매끄러워야 한다.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여야 하며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 팀워크에 필요한 인원이 누군지 판단하여야 하며, 필요한 인원을 채용할 수 있어야 한다. 외부의 도움을 받아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수 있어야 하며, 외부에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지 않아야 한다. 경쟁사보다 더 빨리 출시하여 안정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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