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2일 수요일

강점혁명 2.0



 

몇달전 서점에서 우연히 샀던 책을 꺼냈다.

'강점혁명'이라는 책이다.


이 책에 온라인 테스트가 있는 줄 몰랐다.

결과가 예상밖은 아니었고, 그럼 그렇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1. 발상 ( Ideation ) 

2. 미래 지향 ( Futuristic ) 

3. 지적사고 ( Intellectual ) 

4. 전략 ( Strategic ) 

5. 책임감 ( Responsibility ) 


각 키워드에 맞게 내 강점과 결점을 진단해보자. ㅎㅎ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나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알고 더 잘 활용하기 위함이다.


1. 발상 ( Ideation )





아이디어가 신바람 나게 만든다. 이것만으로 나는 만족한다.


소소한 변화가 영감을 줄 것이다. 실험을 해 봐라!

생각과 아이디어를 완성한 다음에 사람들에게 전달하라! 완성되지 않은 생각을 무시당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거나, 아이디어를 '증명'하고, 함정을 식별할 수 있는 친구나 동료를 찾아라!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때가 언제인지 스스로 관찰하라! 재현해봐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경험이 새로운 아이디어의 재료가 될 수 있으니, 미리 계획해서 시간을 할당하라!

상상력이 풍부한 동료와 시간을 보내고 브레인스토밍 하라!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비유 또는 은유를 이용하여 차근차근 설명해보라!


내 메모장에는 아이디어 키워드가 많이 담겨 있는데, 완성되지 않은 것들이 있다. 단초가 되어 완성되고 있지 않아서 쉽게 꺼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키워드들을 함께 나눌 친구와 동료가 필요한 것 같다. 그리고, 내 아이디어를 비유,은유를 통해 더 생생하게 표현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친구가 없으면 ChatGPT 와 대화하거나, 이미지 생성을 통해서 더 구체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최소한 1페이지짜리 기획서를 써서 완성하고, 나눌 사람이 없다면 블로그에라도 써서, 사람들과 나누면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겠다. 비록 실천을 못하더라도 말이다.

그리고, 언제 아이디어가 가장 많이 떠오르는가? 책을 읽을 때나 드라마,영화를 볼 때이다. 그리고 깨어난 직후. 상상력이 풍부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하는 것은 즐겁다! 그런 시간을 늘리도록 하자.


2. 미래지향 ( Futuristic )




미래의 가능한 모습을 꿈꾸는 사람이며 이러한 자신의 비전을 소중하게 여긴다!

단어를 신중히 선택하고, 비전을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해보자!


기업가로 활동하거나 사업을 새로 시작해야 빛을 발할 수 있다.

시간을 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라! 아이디어가 선명해질수록 설득력이 강해질 것이다!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해주는 사람을 찾아라!

미래지향 테마가 강한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한 달에 한 시간씩 '미래'에 대해서 대화해보라! 서로 자극하여 미래를 더욱 창의적이고 선명하게 그리게 될 것이다!

행동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으면 좋다! 

비젼으로 다른 이들을 고무시키지만 종종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생생한 단어와 은유로 미래를 자세히 묘사하라! 스케치, 단계별 실천 계획, 실무 모형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비젼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을 곁에 두라!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자료를 준비하라! 실현 가능성에 뿌리를 두고 있을 떄 가장 큰 호응을 이끌어 낼 것이다!

가이드 또는 코치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하면 생생하게 보이는 것을 공유하라!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기술,과학에 대한 기사를 읽어 상상력을 북돋을 지식을 쌓아라!


나는 미래에 대한 걱정도 많이 하고 꿈도 많이 꾼다. 행동으로 쉽게 옮기지는 못한다. 더 생생하게 비젼을 세우도록 하자.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자! 좋은 글들을 접하도록 노력하자! 사람들에게 가이드가 되는 위치를 찾고 돕도록 하자! 


3. 지적사고 ( Intellection )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두뇌의 '힘'을 기르는 것을 즐긴다.


철학,문학,심리학 분야의 공부를 하라!

일기장이나 수첩에 아이디어를 적어라! 

생각이 깊은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라! 

혼자 있는 시간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소홀한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는 것을 이해시켜라!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부터 관여하라! 중간에 참여할 경우 결정된 방향과 궤도를 바꿀 위험이 있고, 통찰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생각이 에너지를 주므로 생각할 시간도 미리 계획하라!

시간을 내서 글을 쓰라! 글쓰기는 생각을 구체화하고 종합하는 좋은 방법이다!

같은 주제를 두고 대화 나누기 좋아하는 사람을 찾아보라! 토론 그룹을 만들어보라!

주변 사람들을 향한 질문 프레임을 다시 짜고 대화 참여를 유도하라! 


메모를 더 하고, 생각이 깊은 사람들과 지내고 생각할 시간을 더 쓰고, 글을 쓰자!

요즘 글을 쓰는 것을 즐기기 시작했으므로, 아주 좋은 방향으로 습관을 만들고 있다.

더 글을 자주 쓰자! 사람들에게 영감과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 되자!

코딩 또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움직이는 글이다! 코딩도 자주 하자!


4. 전략 ( Strategic )





혼돈 속에서도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여러가지 대안과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다!

장애물이 될 만한 것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목표 성취에 도움이 안 되는 길, 저항에 부딪칠 길, 혼돈의 안개로  이어지는 길을 구분하여 선택에서 제외하라!


목표와 관련된 패턴이나 문제가 드러날 떄까지 성취하려는 것에 대해서 시간을 내서 숙고하거나 성찰할 시간을 가져라!

일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대응 범위를 세부적으로 계획하여 능력을 활용하라!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그룹을 찾아서 당신의 전략적 사고의 통찰을 알려주어라!

비젼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방법을 충분히 고민하고 지혜로운 숙고를 거친다면 장애물을 미리 제거할 수 있다!

자 자신을 상담 가능한 사람으로 알려라!  특정 문제로 쩔쩔매는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들어라!

잠재적 문제를 쉽게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오해하지 않도록 미래의 장애뿐만 아니라 장애를 예방하거나 극복하는 방법을 짚어주어라!

전략적 사고가 다른 사람을 과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의 모든 면을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자연스러운 성향이라는 것을 이해시키도록 하라! 반대가 아니라 점검하는 것임을 알려야 한다!

직관적인 통찰을 믿어라! 당신의 직감에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행동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어라!

새로운 계획이나 대규모 사업의 초기 단계에 참여하라!


초기에 시작하라! 사업을 포기하지 말고 더 해라! 사람들에게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장애물들을 더 구체화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 나를 믿어라! 직관을 믿어라! 

행동력이 강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라!


5. 책임 ( Responsbility )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상대방에게 보상할 방법을 찾는다. 사과로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 만회하고 보상할 때까지 직성이 풀리지 않는다.

누군가 도움을 청할 때에는 반드시 선별해서 책임을 맡아야 한다.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이끌려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많은 일을 떠맡을 수도 있다!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실패에 전적으로 책임지겠다는 열의,끝낼 것이라는 의지, 책임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 '제대로 바로 잡겠다'는 성향을 잘 설명하라!

감당할 수 있다면 다른 업무를 맡아도 좋다. 책임지고 일할때 두각을 드러내므로 여러가지 일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책임의식이 투철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라! 

책임하에 일을 진행할 자유가 주어질때 진가를 발휘하므로 전적으로 맡겨두고 결과물만 확인해도 충분하다고 상사에게 말하라!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것을 주위에 알려라!

거절하는 것도 책임지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지극히 당연하게 주인 의식을 갖는다. 혼자 짊어지지 말자. 다른 사람들도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책임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다!

체계나 집중 테마가 강한 사람과 파트너를 맺어라!

생각이 비슷하고 책임감 있는 동료와 일하면 만족할 수 있다!

약속을 지켰는지 알고 싶기 때문에, 측정 기준을 세우고 목표를 세워라. 기대치를 명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정해둬라.


너무 많은 책임을 갖지 않도록 하라! 사람들과 책임을 나누도록 하자! 기대치를 더 구체화하고 명시하자! 거절을 잘 하는 것도 책임을 지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내가 이렇게 훌륭한 사람이었는가? ㅎㅎ

행동력, 체계적, 집중적인 사람과 파트너로 일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나와 비슷한 사람과 어울리는 시간을 늘려야 하는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