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9일 화요일

게임프로그래머가 인터넷 프로그래머로

저는 게임 프로그래머로 18년 정도 일했지만,

인터넷 프로그래밍을 한 적은 없습니다.



어떤 계기로 해서

인터넷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도 할 것 같습니다.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이 블로그를 보는 분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지금 보고 있는 책들은

Spring,Django,Ruby On rails등의 언어와 플랫폼에 관한 책들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그보다 훨씬 진보된 기술들이 필요하게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가진 통찰은

Java언어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1) 자바가 좋아서 계속 발전시킨 케이스 : Struts, Spring , JBoss 등

2) 자바가 좋지만 부족한 면을 발전시킨 케이스 : Groovy 등

3) 자바가 싫어서 다른 길로 간 케이스 : Ruby on Rails , Django 등

이렇게 나눠지는 것 같아요.



요즘은 RDMS를 더 쉽게 쓰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 같네요.

NoSQL이라든지, ORMapping 이 언어나 프레임워크에서 되게 한다던지...



지금 궁금한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질문들은...

1) 가장 생산성 있고, 가용성을 높일 수 있고, 확장성 있는 언어 및 프레임워크는 무엇인가?

2) 그것을 서포트하는 리눅스 배포본과 최적화된 세팅은 무엇인가?

3) 기본적인 서비스은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4) 한국 인터넷 개발자들의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단기간에 뽑아서 쓸 수 있는 인력의

 현실은 어떤가?





5) 모바일,스마트폰 환경과 연동하기 가장 좋은 해법은 무엇인가?

6)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준의 실력은 어느 정도를 알아야 하며 숙련되어야 하는가?

 대학 졸업자 또는 프로그래머라 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응하는데 얼마의 기간이 걸릴까?

7) 꽤 큰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어떤 조직구성을 갖으면 좋고, 어떤 사람들이 필요할까?

8) 재난적인 사태를 막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 놓아야 하는가?

9) 가장 최적화된 개발 환경은 어떤 것일까?



등등 정말 많습니다.

하나 하나 풀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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