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3일 목요일

Implementing SSO using Scalaris in Erlang?



SSO(Single Sign On) Service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가진 서비스이다.
1. 인증 - 한번 로그인(인증)을 함으로써, 해당 서비스사의 다른 서비스를 위해 다시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되게 한다. Kerberos 구조로 구현한다. 보안이 잘 되어야 한다.
2. 이중 접속 방지 - 어떤 서비스는 동시에 단 한 사람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온라인 게임들이 주로 그렇다. 이중 접속을 체크하려면, 현재 사용 하는 사람들의 ID와 접속 상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어야 한다.
3. 1번에 붙여서, 서비스 사용에 대한 권한조회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동시접속자 20만 정도의 수준 이하에서는 C++로 구현한 단일 서버에 사용하였다. 그런데, 결국 200만명 이상이 되자, 단일 서버로 구현하기 힘들게 되고, 인증구조와 이중 접속 방지를 위해 다시 구조를 만들어야 했다.

따라서, 새로 만드는 SSO는 scalable, distributed 특징이 가장 필요하다.

Erlang으로 구현한 Scalaris가 이 용도에 딱 적합하다.
처리 용량과 속도는 구현후에 공유하도록 해야겠다.

Scalaris is a scalable, transactional, distributed key-value store. It can be used for building scalable Web 2.0 servic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